먹고 사고 즐기고, 집에서 다 한다…이왕이면 알차게 '방콕 라이프'

입력 2020-03-04 15:38   수정 2020-03-04 15:40


3월은 모든 생명이 깨어나는 때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모두가 조금 늦은 봄을 맞이하게 됐다. 개학을 앞둔 학생과 새로운 일을 준비하던 직장인들도 잠시 멈춰선 채 위기가 지나가길 기다리고 있다.

가족과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삶의 풍경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건강과 음식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지고, 삶의 질에 대한 고민도 더 깊어졌다. 식품, 패션과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변화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더 건강한 먹거리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밥’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가정간편식(HMR)과 디저트 등 외식을 대체하는 식품 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간편식 중에서는 집에서 쉽게 만들기 어려운 국, 탕, 찌개 등에 소비가 집중되고 있다. 대상이 내놓은 프리미엄 간편 한식 브랜드 ‘종가반상’은 남도추어탕 사골김치찌개 사골우거지들깨탕 버섯들깨미역국 한우곰탕 등을 판매한다. 대표 제품인 남도추어탕은 국산 미꾸라지의 굵은 뼈를 제거하고 발라낸 살을 통째로 갈아 진한 된장에 끓여 만들었다. 100% 한우 뼈만 오랜 시간 고아낸 진한 한우곰탕도 인기다.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좋은 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농심의 생수 브랜드 ‘백산수’는 백두산에서 뽑아낸 물을 사용한다. 물과 반응하지 않는 특수 소재의 배관을 사용해 이물질이 전혀 유입되지 않는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파리바게뜨는 프리미엄 베이커리 제품 라인인 ‘시그니처’를 통해 기존 스테디셀러인 생크림 케이크를 업그레이드했다. 기본이 되는 빵(시트)을 한 겹 더 쌓아올려 4단으로 하고, 우유 생크림과 딸기 콩포트를 얹었다.

○코로나19 이후를 준비하는 백화점

백화점과 호텔업계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 중 하나다. 업체별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스포츠용품과 건강 관리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고 이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오는 1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소공동 본점에서는 국내 최초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 아머스포츠의 체험형 레저 팝업스토어(임시 매장)를 운영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세일품목이나 경품 등의 마케팅 정보 대신 ‘함께 나누는 명상비법’, ‘불안을 잠재우는 클래식’ 등의 내용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송하고 있다. 종합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로 소비자 접점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집 안에서의 활동이 많아진 사람들의 성향을 고려해 직장인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마인드풀니스 명상법인 ‘하루 10분 명상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호텔업계도 건강을 키워드로 한 패키지들을 내놓고 있다. 서울 마포에 있는 베스트웨스턴 서울가든호텔은 ‘건강한 봄맞이 패키지’ 3종을 선보였다. 멀리 여행을 가지도 못하고 외출 자체를 꺼리는 사람이 많은 요즘, 스파를 이용하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상품을 내놨다.

○“삶의 질 높이자”

삶의 질을 높여주는 서비스와 제품도 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현대렌탈케어는 정수 기능이 뛰어난 자가관리 샤워용 정수 필터를 선보인다. 소비자가 직접 필터를 교체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3중 정수 필터 구조로 수돗물의 냄새와 유기물을 제거해준다. 또 비타민 겔 필터로 수돗물 속 잔류 염소를 정화하는 게 특징이다.

면역력을 키우는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업계를 넘어 화장품업계에서도 화제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너뷰티 솔루션 브랜드 ‘바이탈뷰티’를 통해 장 건강 리듬을 찾아주는 유산균,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는 건강기능식품 등을 주력 상품으로 내놨다.

외출이나 모임이 줄었어도 패션 아이템 등의 소비는 모바일 쇼핑과 홈쇼핑 등을 통해 여전히 활발하다. CJ오쇼핑이 최근 지춘희 디자이너와 손잡고 선보인 브랜드 ‘지스튜디오’는 지난달 22일 방송 시작 1시간 만에 30억원어치가 넘게 팔렸다. 기념일 등 각종 축하 선물이 많은 3월인 만큼 주얼리 브랜드도 신제품 출시에 나섰다. 골든듀는 다이아몬드를 활용해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는 컬렉션을 출시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